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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및 기본 과학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기에 산업 시대는 원시 생물 정신 과학자와이 네트워크 공간을 통해 당신과 내가 둘 다 미친 실험실에 온, 투지로 가득하다. 홈 INBforum.com, 영구 이름 :twtmo.forums2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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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습서 마야Maya 강좌 김금영의 맛있는 영화그래픽 - Blend Shape Empty 자습서 마야Maya 강좌 김금영의 맛있는 영화그래픽 - Blend Shape Fri May 27, 2011 9:51 am

Admin


Admin
김금영의 맛있는 영화그래픽 - Blend Shape

글. 김금영
안녕하세요, 이번 가을부터 새롭게 “맛있는 영화 그래픽” 강좌를 맡게 된 김금영입니다. 이 강좌를 통해 평소 영화 그래픽에 관심을 가졌던 분들에게 신나고 맛깔나는 영화 그래픽의 세계를 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1. 영화 컴퓨터 그래픽 (이하 CG) 개요
요즘 나오는 거의 모든 영화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많게든 적게든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가
비용 절감입니다. 예를 들어 전투기 하나 날리려면 고액의 대가를 지불해야 할테니까요. 그리고 위험부담의 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고공비행이나,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장면, 폭파 장면 등은 스턴트맨의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의 관점에서 본다면 무한대로 표현 가능한 창조의 매력을 들 수 있겠습니다. 실제 카메라로는 불가능한 다이나믹한
컴퓨터로 창조된 카메라 무빙, 실존할 수 없는 생물의 창조 등 한계를 뛰어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성했을 때 맛보는 성취감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2. “간 큰 가족” 작업에 들어가면서…
실향민인 김노인에게 50억의 유산이 있고, 이 모든 돈은 통일이 되었을 떄만 상속이 가능하고, 아니면 통일부로 기부한다는
사실을 알게된 가족들은, 50억의 유산을 사수하기 위해 가짜 통일 상황을 만들어 갑니다. 간 큰 가족은 가족들이 가짜 통일
상황을 만들며 일어나는 일련의 해프닝들을 코믹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간 큰 가족의 타이틀에 이용된 스케치북 애니메이션의 마야 Blend Shap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Blendshape의 기본 이해
Blendshape은 한 오브젝트에서 다른 형태로 변형시킬 수 있는 몰핑과 비슷한 개념의 Deformer입니다. 예를
들어, 웃는 얼굴에서 우는 얼굴로 변형 시키거나, 강아지를 고양이로 바꿀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은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에 이상적이지만 기타 다른 애니메이션에도 두루 활용 됩니다.
우선 간단한 도형으로 Blendshape을 맛보겠습니다.
1) Nurbs Cone과 Sphere를 만들어 배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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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one을 먼저 선택하고 Sphere를 선택해 Animation>Deform>Create Blend Shape[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
옵션 박스를 엽니다. Check Topology를 off 한 후 Create 버튼을 Click합니다. check
topology를 끄면 CV수가 달라도 Blend Shape을 할 수 있습니다. Blend Shape에서는 선택 순서가
중요합니다. 변화될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하고, 여기서는 Cone, 바꿀 오브젝트를 나중에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Sphere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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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indow > Animation Editors > Blend Shape 선택해서 Blendshape editor를 열어 슬라이더를 조절하면 아래 그림처럼 Sphere가 Cone로 바뀌는 걸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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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Face Expression Blend Shape
그럼 이제 약간만 더 레벨 업을 해서 Face Expression을 통해 Blend Shape을 알아보겠습니다.
1) 웃는 얼굴과 기본 얼굴(Base Face)을 Low poly로 모델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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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Base Face의 Low Poly를 Smooth Proxy 적용하고, Low poly의 형태를 변형하면 Base Face의 High Poly가 같이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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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웃는 얼굴을 먼저 선택한 후, Base Face의 Low Poly를 Ctrl+클릭 합니다.
웃는 얼굴은 타겟 오브젝트(Target Object)라고 하고, Base Face, 두번쨰로 선택된 얼굴,은 베이스
오브젝트(Base Object)라고 합니다. 앞에서도 설명 드렸지만, 베이스 오브젝트가 타겟 오브젝트로 변하기 위해서는 선택
순서가 중요합니다.
4) Deform> Create Blend Shape > [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선택
5) 블렌드쉐입 박스에 “blendShape”이라고 써넣고 create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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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Window > Animation Editors > Blend Shape 선택합니다. Blend Shape의 베이스 쉐입을 타켓 쉐입으로 바꾸는 조절 슬라이더와 키를 만드는 버튼이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0에서 1로 바꾸면 베이스가 타겟으로, 웃는 얼굴로 변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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