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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B 한국어 포럼
(산업 및 기본 과학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기에 산업 시대는 원시 생물 정신 과학자와이 네트워크 공간을 통해 당신과 내가 둘 다 미친 실험실에 온, 투지로 가득하다. 홈 INBforum.com, 영구 이름 :twtmo.forums2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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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습서 마야Maya 강좌 [마야MAYA] Artisan-1 | 마야(maya) Empty 자습서 마야Maya 강좌 [마야MAYA] Artisan-1 | 마야(maya) Fri May 27, 2011 9:54 am

Admin


Admin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tr><td style="color: rgb(51, 51, 51);">

아티산은 모델링과 에니메이션에서 유용한 툴로 기본적인 모델링과 Weight 값을 조절하는데 있어
사용자에게 편한 작업 환경을 준다. 아티산은 마야 윈도우 메뉴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아티산에 위치를 표시한
것이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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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33">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27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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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33"> </td>
<td style="color: rgb(51, 51, 51);">[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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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33">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colspan="2" width="274">
[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colspan="2" width="27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1. Scult Surface Tool
- 우선 Modeling > EditSurfaces > Sculpt Surfaces Tool을 알아보자.
-
아티산은 메뉴 여러곳에 있으나 기본적인 사용법은 같다. Scult Surface Tool을 자세히 설명하고 다음에 나오는
아티산에 공통으로 나오는 내용은 생략하고자 한다. Scult Surfaces Tool은 모델링에 유용한 툴로 직관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아래 그림은 옵션 창이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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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1) Sculpt
- Stamp
Profile은 브러쉬에 크기와 모양, 브러쉬가 가하는 힘의 세기를 지정할 수 있다. Radius(U), Radius(L)은
브러쉬에 크기를 지정하며, 타블렛 등을 이용하면 Upper와 Lower를 따로 지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유저들을 마우스를
사용함으로 Radius(U)을 가지고 브러쉬 의 크기를 지정한다.

- 브러쉬에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옵션 창에서 직접 수치를 입력하거나 슬라이더 바를 좌, 우로 움직여 조절하는 방법과 또 하나는 작업창에서 키보드에
있는 알파벳 " b "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왼쪽 또는 가운데 마우스를 좌, 우로 움직이면 빨간 숫자로 브러쉬에 크기가 나타나
직관적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그림 2

- Opacity는 브러쉬가 가하는 힘의 세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Scult Variables에 있는 Max Displacement와 같이 연동되어 사용한다. Max Displacement를
3으로 설정하고 Opacity를 1로 설정하면 결과적으로 3의 세기를 가지며, Max Diaplacement를 똑같이 3으로
설정하고 Opacity를 0.5로 설정하면 1.5의 세기를 가지고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옆에 있는 Flood
Button은 아래에서 지정한 Operatoin과 Opacity의 크기에 의해 전체적으로 영향을 준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에
면을 Opacity를 1로 설정하고, Operation을 Pull로 설정해 선택된 면이 Y축 방향으로 1만큼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 그림 2는 옵션 창을 나타낸 것이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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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그림 3>
<그림 4>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그림 5></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
Operation은 브러쉬의 작업 방식을 지정하는 것으로 Push는 밀어내고, Pull은 당기는 작업을 한다. Smooth는
거친 면을 부드럽게 하고, Erase는 전에 작업한 것을 지워 초기 모델 상태로 돌려준다. Erase로 선택하고 Flood를
선택하면 선택한 면 전체에 영향을 주게되며, 브러쉬로 직접 리터칭하여 부분적으로 초기화 시킬 수 있다.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그림 6></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 Auto Smooth는 Push나 Pull을 사용하여 작업을 할때 자동적으로 Smooth가 적용할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Strength을 이용해 Smooth의 정도를 설정할 수 있다.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그림 7></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아래 그림에서 왼쪽 것은 Auto Smooth를 off로 오른쪽 것은 Auto Smooth on으로 설정하고 작업한 결과다.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2">[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4"><그림 8></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18">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 Sulpt Variables은 Reference Vector를 이용해 움직이는 방향을
설정하고, Max Displacement를 이용해 움직이는 세기도 조절할 수 있다. Normal은 surface Normal
방향으로 CV들을 움직이며, First Normal은 아티산을 처음 칠하기 시작한 위치의 Normal 방향 으로 CV를
움직인다. VIew는 카메라 뷰 방향으로 CV를 움직인다. X Axis, Y Axis, Z Axis는 Window의 절대
좌표계를 기준으로 셋 중에 지정한 방향으로 CV를 움직인다. U, V는 Surface 의 U, V방향으로 CV를 움직인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그림 9></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 우리는 여기에서 한가지 더 생각을 해야한다. X Axis, Y Axis, Z Axis를 이용하여 Push와 Pull 작업을 함에 있어 축의 음수값을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러나 이 문제 는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Operation을 Push로 설정하고 Reference
Vector를 X Axis로 설정하여 작업을 하면 당연히 X축 양의 방향으로 Surface를 밀게 될 것이다.
Push와 Pull은 반대되는 기능을 수행하므로 Push를 Pull로 바꾸어 작업을 하면 X축의 음에 방향으로 움직이는 다시 말해 지정한 축에 음의 방향으로 아티산을 적용할 수 있다.
_ Surface는 브러쉬가 겹쳐지는 부분에 대한 설정을 하는 것이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그림 10></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 Reference Srf를 on으로 설정하면 겹쳐지는 부분의 효과를 증가 시킨다. 윗쪽
그림은 Reference Srf를 off로 설정한 것이고, 아래 그림은 Reference Srf를on으로 설정한 것이다. 그림을
참고하여 결과를 확인하자.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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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
<그림 12>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 Erase Srf는 Erase가 Surface에 영향을 줄건가를 설정하는 것으로 off로
설정하고 Pull을 Surface에 적용하고 난 후에 Erase로 겹치는 부분을 문지르면 Surface가 초기화되어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on으로 설정후 같은 작업을 실행하면 Erase 작업에서 부터 Surface가 보호된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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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3>
<그림 14>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 Reflection을 on으로 설정하여 U와 V방향으로 대칭 작업을 할 수 있다. 또는 서로 다른 면을 가지고 대칭 작업을 할 수 있다. 아래는 옵션 창이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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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5>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 Reflect Paint는 대칭 작업시 U방향 또는 V방향으로 할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만약에 브러쉬가 정확한 대칭 상태가 아니라면 옆에 수치를 조절하여 사용하면 된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그림16></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 Multiple Surf는 서로 다른 Surface(Mirror copy 상태의..)를 가지고 대칭 작업을 수행한다.
- Invert Reference Vector는 대칭되는 브러쉬에 Operetion을 반전하여 작업한다. 만약 사용자가 Operetion을 Push로 하였다면 대칭되는 부러쉬는 Pull 작업을 한다.
- Stylus Pressure은 압력 감지용 펜을 사용할 경우 이용되는 것이나 필자가 사용해 보지 못해 설명을 생략한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그림17></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 Profile Alignment는 설정한 브러쉬의 모양을 어떻게 정렬할건지를 경정하는
것이다. U, V Tangent는 우리가 설정한 브러쉬로 작업을 할때 U, V Tangent 방향으로 정렬한다. 그리고, Up
Vector는 정렬시 윈도우의 Up Vector에 정렬시킨다. Path Direction은 브러쉬가 지나가는 방향에 맞게
정렬한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valign="bottom" width="56"><그림18></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아래 그림은 Path Drection으로 좌하에서 우상으로 브러쉬가 지나가게 한 것이다.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6">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69"> </td>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tr></table>
<table border="0" cellpadding="0" cellspacing="0" width="100%">

<tr>
<td style="color: rgb(51, 51, 51);" width="15"> </td>
<td class="aaaa" style="color: rgb(51, 51, 51);" width="414">[You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see this image.]</td></tr></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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