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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및 기본 과학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기에 산업 시대는 원시 생물 정신 과학자와이 네트워크 공간을 통해 당신과 내가 둘 다 미친 실험실에 온, 투지로 가득하다. 홈 INBforum.com, 영구 이름 :twtmo.forums2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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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습서 Poser 강좌 포저 라이브러리 폴더 구조 Empty 자습서 Poser 강좌 포저 라이브러리 폴더 구조 Tue May 17, 2011 5:31 am

Admin


Admin
본 강좌에서는 인형 옷 입히고 사진찍는 방법 이라는 컨셉으로 포저라는 툴을 완전 처음 접하시는 입문자 분들을 위한 강좌를 해볼까 합니다.
따라서 깊이 파고 들려고 하시는분에게는 별로 시덥지 않은 강좌가 될수도 있겠습니다.^^;
일단 포저라는 툴을 다루기 위해서는 당연하지만 포저라는 프로그램을 구한후 인스톨을 해야합니다.
포저는 여러가지 버전을 거쳐 현재는 포저 프로까지 나와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필자는 현재 포저 7 버전으로 잡업을 하기에 포저 7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처음 포저를 인스톨 하실때엔 최소설치를 해줍니다.
풀인스톨 하셔도 되는데 아쉽게도 기본적으로 포함된 라이브러리는 쓸만한게 없습니다.
최소 설치를 해도 남자 케릭터 하나가 포함되어있는데 과감히 이 케릭터를 삭제하여도 무방합니다. (용량이 아깝습니다!!!! 하드가 넘처나시는분들이라면 신경안쓰셔도 될듯 합니다.)
삭제법은 추후에 다시 언급될것입니다.^^
일단 삭제전에 라이브러리에 관한 내용부터 짚고 넘어가야 할듯 합니다.
포저에서는 여타 3D제작 툴과는 약간 다른방식으로 다룹니다.
매쉬나 정점들을 컨트롤 할만한 툴이 너무나도 취약합니다. (사실 어디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있기나 한건지....)
따라서 3D작업을 위해서는 오브젝트들은 라이브러리라는 형식으로 저장이 되어있는것을 불러다가 씁니다.
물론 자신이 직접 만들어서 라이브러리로 만들어도 되겠지만 그런 실력을 가지신분들은 이글을 읽을 필요도 없으시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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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저
라이브러리들은 전부 좌측에 보이는 Runtime 폴더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Daz3D사에서 배포된 라이브러리들은 설치
파일형식으로 배포가 되며 다른 유명한 배포처인 Renderosity라던가 RuntimeDNA같은경우는 압축 파일로 제공이
됩니다. 폴더명을 잘 보시고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Runtime 폴더 안으로 들어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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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여러개의 폴더들이 다시 보이게 됩니다. 어떤 라이브러리를 설치했느냐에 따라 폴더의 내용은 다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폴더로는 Geometries, Libraries, Textures 이 세폴더가 가장 중요합니다.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게 된다면 이 세폴더에 모든 라이브러리 정보가 들어가기때문입니다.
이제 폴더별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일단 첫째로 Geometries 폴더 안에는 오브젝트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다른 툴에서 만들어놓은 폴리곤으로 이루어져 있는 3D데이터들이 들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Textures 폴더 안에는 텍스쳐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텍스쳐 파일이란...오브젝트 겉 표면에 씌워서 질감이나 색등을 표현하는 이미지 파일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Libraries 폴더가 조금 중요한데 이곳에는 포저에서 해당 라이브러리를 불러오기 위한 파일들이 저장이 되는곳입니다. 다르게 이해한다면 일종의 세이브 파일이랄까요?^^
Libraries 폴더를 열어보게 되시면 다시 폴더들이 줄줄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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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폴더는 포저의 오른쪽에 있는 라이브러리 메뉴 목록과 매칭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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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era폴더안의 내용은 Camera 메뉴와 매칭이 됩니다. 이곳은 카메라에 대한 라이브러리들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카메라의 앵글이나 초점 이런것들을 라이브러리로 불러다 쓰는곳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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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ecter폴더안의 내용은 Figures 메뉴와 매칭이 됩니다. 이곳은 케릭터 베이스나, 머리카락, 각종 의상등에 관련된 오브젝트들을 불러올수 있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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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폴더안의 내용은 Expression 메뉴와 매칭이 됩니다. 이곳은 케릭터의 표정관련 파일들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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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r 폴더안의 내용은 Hair 메뉴와 매칭됩니다. 이곳은 케릭터의 헤어데이터가 있는 곳입니다.
헤어라이브러가 이곳이 아니라 Figures에 있는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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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 폴더안의 내용은 Hand 메뉴와 매칭됩니다. 이곳은 케릭터의 손포즈 관련 데이터가 있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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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폴더안의 내용은 Light메뉴와 매칭이 됩니다. 이곳에는 광원에 관한 데이터들이 있는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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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erials폴더안의 내용은 Materials메뉴와 매칭이 됩니다. 이곳은 재질 관련 데이터들이 있는 곳입니다.
특이점은 이 메뉴를 활성화 시키려면 포저의 상단부분의 Material탭으로 들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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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s폴더안의 내용은 Poses메뉴와 매칭이 됩니다. 이곳에는 케릭터의 외형(모프 데이터)에서부터 케릭터의 포즈, 각 의상의 텍스쳐들이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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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s폴더안의 내용은 Props메뉴와 매칭이 됩니다. 이곳에는 뼈대들이 없는 오브젝트들이 있는곳입니다.
따라서 이곳의 오브젝트들은 포즈잡는게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안경이라던지 빗자루, 총기류 같은 소도구들이죠...이 소도구들은 케릭터의 특정 부분에 붙어서 포즈를 잡을때 함께 움직입니다.^^



참고삼아 말씀드리자면 Libraries폴더 안의 각각의 폴더 내에서는 설치하신 라이브러리들의 폴더들의 이름이나 위치를 바꾸어주셔도 무방합니다.^^ (Geometries, Textures 폴더안의 내용은 건들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폴더이름은 한글은 지원이 안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잘 정리해놓으시면 나중에 다시 찾기도 쉬워집니다.




자 이제 Runtime 폴더 안에 어떤 데이터들이 있는지 아시겠지요?
이제 각 폴더별로 돌아다니시면서 쓰지 않는 기본케릭터를 삭제 하도록 합니다.^^
어떤 파일을 삭제 할지 감이 안잡히시면 안지우셔도 됩니다..하핫..
삭제하시지 않더라도 처음에 기동할때 기본케릭터가 나오기에 최초 로딩이 길어질수 있으니 기본케릭터가 나오도지 않도록 셋팅하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기본 케릭을 삭제하시기 이전에 이 방법으로 기본케릭을 최초 로딩시 불러오지 않도록 셋팅해 두셔야 합니다. 만약 최초 로딩시 기본케릭이 나오는상태에서 삭제를 하시게 된다면 기본케릭을 불러오면서 에러메시지들을 띄우게 됩니다.

일단 처음 로딩 이후 뷰어에 보이는 기본 케릭터를 삭제합니다. 삭제 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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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Preferences... 라는 메뉴로 들어가시면 아래와같은 창이 하나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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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창에서 번호순으로 눌러주시면 다음부터 포저를 실행할때 보기 싫은 기본케릭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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