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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및 기본 과학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기에 산업 시대는 원시 생물 정신 과학자와이 네트워크 공간을 통해 당신과 내가 둘 다 미친 실험실에 온, 투지로 가득하다. 홈 INBforum.com, 영구 이름 :twtmo.forumot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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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습서 포토샵Photoshop 강좌,[웹디자인/포토샵강좌] Layer ( Background, Raster Layer ) on Mon May 23, 2011 4:10 pm

Admin


Admin
Layer ( Background, Raster Layer )


Adobe사는 1994년 Layer라는 기능을 포함한 3.0 버전을 출시합니다. 이
Layer라는 기능은 엄청난 호응을 받으며 비로서 Photoshop을 완전한 제왕의 자리에 올려놓게 됩니다. 그 이후로
Layer는 꾸준한 발전을 해 왔으며 현재에는 Shape Layer, Layer Style 기능 등을 포함하는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Shape Layer와 Layer Style은 Raster 이미지(Bitmap 이미지:
Pixel(화소)로 이루어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한계를 뛰어넘게 하고, 자동화된 기능으로 사용환경을 보다 편하고 쉽게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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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 팔레트


그럼 Layer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Layer을 설명하기 위해 만화영화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보통 영화는 초당
24프레임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1초간의 장면을 나타내기 위해 24장의 필름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여러
프레임(필름)을 순차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죠. 만화영화의 한 장면 중 고속도로를 달리는 자동차가 있다고 생각을 해 보죠. 이 장면에서 자동차는 우측에서 나타나
좌측으로 사라져 버립니다. 자동차가 달리는 곳은 고속도로이고 도로 주변에는 산과 가로등 하늘 구름 등의 배경이 있습니다. 이
자동차가 나타나서 사라지기까지 1초란 시간이 소요된다고 가정을 하면 24개의 프레임이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24개의
프레임에서 변하는 것이라고는 자동차의 위치뿐입니다. 도로와 주변 배경은 24프레임 모두 같은 모양과 위치를 갖게 되죠. 과거에는 이 24개의 프레임을 모두 그려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인원이 많이 투입되는 등의 비 효율적인 작업이 되게 마련이었습니다. 그래서 나타난 것이 셀애니메이션[ cells animation ]입니다. 1915년 허드(Earl Hurd)란 사람이 고안해 낸 이 기법은 배경 그림 위에 투명한 셀룰로이드를 올리고 움직이는 캐릭터 등을 따로 그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고속도로의 배경은 한 장만 필요하게 되고 자동차만 따로 움직여 주면 됩니다. 쉽게는 배경위에 자동차를 그린
셀룰로이드를 놓고 움직여 주기만 하면 원하는 장면이 완성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구름도 이동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싶다면 상단에
또 한장의 셀룰로이드를 올리고 구름을 따로 그려주면 되겠죠.

자 이제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입니다. Photoshop에서
Layer란 위의 예에서 셀룰로이드를 말합니다. 이 Layer는 대단히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Layer을 사용해 작업을
하게 되면 서로 Layer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수정, 이동 등이 가능합니다. Photoshop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이 Layer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투명하다는 속성이죠. 때문에 아래 그림이 그대로 비추어져 보입니다. 그리고 이동과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부분은 아래에서 계속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Background

Layer의 종류에는 기본 Layer 이외에 Background, Type Layer, Shape Layer 등이
있습니다. 이 중 Background은 말 그대로 배경을 이야기 합니다. Background은 Layer가 지닌 속성을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즉 투명하지도 않고 위치나 크기 조절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존재할 수도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존재한다면
항상 맨 아래에 위치해 있어야 하고 단 하나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예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Background
- 어떤 이미지를 열게 되면 대부분 Backgroudn 형태로 열리게 됩니다. 이 Backgroud은 이탤릭체(기울임체)의
글씨로 씌어져 있으며 우측에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으며, 팔레트 상단의 옵션이 비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이는
Layer의 기본 속성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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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복사
- Background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 드래그 해 Create new layer 버튼 위로 떨쳐 놓습니다. 이 때 복사된 Background은 Layer의 속성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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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지우기

- Background을 Eraser Tool(지우개 도구)을 이용하여 지우게 되면 지워진 부분은 Tool Box의 Background Color의 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Tool Box의 Background Color은 Background의 원래 바탕색의로 이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도화지 위에 그림을 그려 넣은 후 지우개를 이용해 지웠을 때 원래의 도화지 배경색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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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을 Layer로 바꾸기

- 메뉴에서 Layer > New > Layer From Background 명령을 실행하거나 Layer
팔레트에서 Background을 더블클릭하여 뜨는 옵션창에서 원하는 Layer 이름을 정하여 준 후 OK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때 Background은 사라지게 되면 Layer만 존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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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삭제

- Background을 마우스 왼족 버튼으로 클릭 드래그하여 Delete Layer 버튼위로 떨구어 놓거나 메뉴에서
Layer > Delete > Layer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또는 Layer 팔레트 옵션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때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Layer가 존재하여야 하며, Background만 존재할 때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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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ayer ( Raster Layer )

위에서 Sells Animation의 예로 설명한 것처럼 Layer은 가장 기본적으로, 투명하다는 속성과 함께 크기와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사용법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새 Layer 만들기

- Layer 팔레트 하단의 Create new layer 버튼을 클릭하거나 메뉴의 Layer > New >
Layer (단축키 Shift + Ctrl + N) 명령을 실행합니다. 또는 Layer 팔레트 옵션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때 생성된 Layer는 투명하다는 속성을 가지며, 대문에 아래의 Background나 Layer의 이미지가 그대로
투과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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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 복사

- Layer을 복사하는 방법은 Background와 다를 바 없습니다. 이렇게 복사된 Layer의 이름은 원본 Layer 이름 옆에 copy, copy 2, copy 3 ... 등의 이름이 붙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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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 삭제

- Layer 삭제 방법 도한 드래그 하여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Delete Layer)에 떨구거나 또는 삭제 하려는 Layer가 선택된 상태에서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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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 높이 조정

- Layer은 높은 곳에 위치한 Layer가 우선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즉, Layer 상에 어떤 이미지가 있다면 그
이미지는 하위 Layer을 가리게 됩니다. 이 높이를 수정하는 방법은 Layer 팔레트에서 원하는 Layer을 드래그 하여
원하는 위치에 떨구어 주면 됩니다. 또는 메뉴에서 Layer > Arrange 명령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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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을 Background로 만들기

- 원하는 Layer을 Background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는 Background가 존재하지 않고 있어야
하며, Background으로 만들어질 Layer의 투명한 부분은 Tool Box의 Background Color을 따라가게
됩니다. 이는 메뉴에서 Layer New Background From Layer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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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 이름 수정

- 실제 작업을 하다 보면 많게는 수십 개 이상의 Layer가 생성되기 마련입니다. 이 때는 각 Layer마다 적당한
이름을 부여해 주는 것이 구분하기 편하게 하여 효율적인 작업을 하게 해 줍니다. 원하는 Layer의 이름 부분을 마우스 왼족
버튼으로 더블 클릭하면 Layer의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상태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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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 Properties(속성)

- Layer 이름 부분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면 뜨는 메뉴에서 Layer Properites을 실행하면 Layer
속성창이 뜹니다. 여기서 Layer의 이름과 색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Layer Color(색)은 Layer을 색으로서
구분하게끔 하여 더욱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하는 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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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er 팔레트

1. Blending Mode을 조정합니다.
2. Layer 팔레트 옵션 메뉴을 열 수 있습니다.
3. Layer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클릭하면 Layer의 투명한 부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즉, Layer의 투명한 부분은 어떠한 효과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5. Layer의 크기와 이동을 제외한 어떤 효과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6. Layer의 크기와 이동 조절을 할 수 없습니다.
7. Layer의 어떤 효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8. Layer Style 효과를 제외한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9. Layer Style 효과를 부여합니다.
10. Layer Mask 효과를 부여합니다.
11. Layer Set을 만듭니다.
12. Fill Layer나 Adjustment Layer을 만듭니다.
13. 새 Layer을 만듭니다.
14. 선택된 Layer을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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